티스토리 뷰

피프티피프티
피프티피프티

 

전속 계약 분쟁으로 촉발된 현재 피프티피프티가 최종 처해진 상황과 타임라인을 통해서 데뷔부터 현 사건에 이르는 내용 및 피프티피프티 전속 계약 분쟁 사건과 관련된 소속사인 어트랙트와 더기버스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현재 피프티피프티가 최종 처해진 상황

 

1) 누구보다 빠르게 빌보드에 진입한 피프티 피프티에게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피프티피프티 전속 계약 분쟁은 자칫 잘못하면 원히트 원더그룹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이 갈등은 짜릿한 성공을 거둔 직후에 벌어진 일이라 더욱 안타깝습니다.

 

2) 현재 피프티피프티 전속 계약 분쟁의 양상은 각자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고 서로의 주장이 옳다는 것입니다. 외부에서 알 수 없는 내부 사정으로 전반적인 판결이 내려지기 전까지는 섣불리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누가 잘못했고 누가 옳았는지 말하기 어렵습니다.

 

3) 다만 도덕성 측면에서는 현 소속사인 어트랙트가 공감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 언론에 공개된 피프티피프티 전속 계약 분쟁 내용을 종합하면 가처분 신청을 한 피프티피티 멤들과 고소를 예고한 더비기버스 당위성이 매우 부족합니다. 이달의 소녀와 블록베리 크리에이티브의 갈등과는 확실히 다른 양상입니다.

 

4) 피프티피티 회원들이 언론에 공개한 내용이 합의나 회원 상해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한 이유 등과 같은 꼬투리 잡는 입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멤버들이 말하는 '합의'는 단지 소송을 제기할 때 사용되는 카드 중 하나로 보입니다. 이번 정산과 관련된 내용은 계약 내용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그럼에도 아직 공개되지 않은 내부 사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누가 잘못이고 누가 억울한지 판단하기에는 이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각각의 사람들이 서로가 너무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6월 19일에 제기된 가처분 신청의 첫 공판일은 7월 5일입니다.

※ 지금까지의 활동 사항을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보러 가기

 

2. 피프티피프티 타임라인

 

3월 9일

 

핫 100
핫 100

 

- 데뷔 110일 만에 빌보드 월드 디지털 송 판매 차트 진입[전문]

 

3월 27일

 

월드 디지털 송
월드 디지털 송

 

- 빌보드 핫 100 차트 진입

- 중소 기획사 소속 가수로는 첫 진입[중소의 기적]

 

5월 2일

 

멤버 아린
멤버 아린

 

- 피프티피프티 멤버 아린 활동 중단 발표

- 7월 말 미국 컴백 앨범 준비 및 투자 유치를 위한 휴지기 발표 ​

 

5월 23일

 

빌보드 글로벌
빌보드 글로벌

 

- 빌보드 글로벌 차트 1위 ​ 달성[전문]

 

6월 23일

 

어트랙트
어트랙트

 

- 어트랙트, 외부 세력에 대한 입장문 발표

- 외부세력이 전속계약을 무시하고 자신글과의 계약을 체결하도록 유도한다고 밝힘

 

6월 25일

 

전홍준 대표
전홍준 대표

 

-어트랙트 전홍준 대표 인터뷰 

 

6월 26일

 

워너뮤직코리아

 

- 어트랙트, 위너뮤직코리아에 콘텐츠 증명 발송

- 한 외주업체가 위너뮤직코리아에 PFT를 매각하겠다는 제안의 정확성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

 

6월 27일

 

팬카페
팬카페

 

- 피프티피프티 공식 팬카페 폐쇄 소동 및 정상화 공지

- 외부 세력에 대한 팬카페 탈취 소동이 있었다고 공지

- 어트랙트, 더기버스 안성일 대표 고소[전문]

- 더기버스 측에서 음원(CUPID)을 구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몰래 저작권을 구매했다고 주장 ​

 

6월 28일

 

4인 멤버
4인 멤버

 

- 6월 19일 피프티피프티 멤버들이 전속계약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진행 중임을 밝힘 [전문]

- 어트랙트의 명예 훼손에 대한 중단 요청 ​

 

6월 29일

 

안성일 대표
안성일 대표

 

- 더기버스 안성일 대표, 해당 사태와는 무관하다는 입장문 발표

- 어트랙트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 행위에 대해 법적 대응할 예정임을 밝힘 

 

7월 3일

 

전홍준
전홍준

 

- 어트랙트, 위너뮤직코리아와의 통화 녹취파일 공개 

- 위너 뮤직 코리아의 윤 전무: 재가 안성일 대표한테는 전에 바이아웃을 하는 걸로 저희가 200억 제안을 드렸다.

-더기어스, 어트랙트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며 억지 프레임 씌우기

-위너뮤직코리아에서 '레이블의 달'의 구조에 대해 제안, 워너뮤직 측은 어트랙트 전홍준 대표와 논의를 희망

-전홍준 대표는 어트랙트의 상장을 희망하며 워너뮤직코리아에 거절 의사, 이후 선급 투자에 대해 관심을 표명

 

7월 4일

 

디스패치
디스패치

 

- 디스패치, 취재경과보고

 

7월 5일

 

바비
바비

 

- 전속계약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의 첫 심문기일(서울중앙지법 제50 민사부, 오후 4시 30분)

- 피프티피프티, 바비 OST M/V 촬영 사실상 무산

- 더기버스, 어트랙트를 비판하는 입장문 발표 [전문]

 

3. 소속 회사 어트랙트와 더기버스

 

어트랙트 [대표 전홍준] ​

 

2021년 설립된 기획사이다. 소속 가수는 피프티피프티가 전부이다. 초기부터 협업을 통해 피프티피프티 멤버들을 키워냈으며 협업하게 되는 더기버스 안성일 대표의 경우 어트랙트 설립 초기 대표이기도 했다.

 

전홍준 대표는 어트랙트를 창업하기 전에는 오스타 엔터테인먼트의 창업자이자 대표로 바비킹, 부가킨즈, 더블케이, 길학미 등의 개성 있는 가수들을 키워낸 경력이 있다. 특히 래퍼였던 바비킴의 음색을 재발견하고 <고래의 꿈>을 대중적으로 성공시키는데 기여했다.

 

전홍준 대표 이전 이력 관련 기사 : [스포츠 서울]

피프티피프티 관련 기사 : [스포츠 서울]

 

더기버스 [대표 안성일]

 

더기버 스는 2020년에 설립된 기획사사잉다. 소속 가수로는 손승연이 전부였지만 어트랙트와 피프티피프티를 기획하고 프로듀싱을 맡게 된 이후로 큰 성장을 하게 된다. 어트랙트는 외주 방식으로 피프티피프티의 모든 프로듀싱을 더기버스에게 일임했고, 그 능력을 어느 정도 인정받아 교보문고에 100억을 투자받기도 했다. 또한 위너 뮤직 코리아와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면서 <Cupid>의 빌보드 차트 인에 기여했다.

 

안성일 대표는 프로듀서로 오래 활동해 왔다. 위너 뮤직 코리아, 블러썸 엔터테인먼트에 재직하면서 콘텐츠 기획과 개발 그리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분야의 전문가로 이름을 알렸다.

 

안성일 대표 피프티피프티 관련 기사 : [노컷뉴스

 

반응형